신화매일전신: 지위가 높고 권력이 중하며 의술이 고명한 것은 결코 탐오부패의 이유
의료 시스템의 반부패 폭풍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상아3병원에서 고발된 과주임은 휴진하고 제양시인민병원 원 당위원회 서기, 원장은 참회에서 공급업체로부터 대량의 황금과 현금을 수수하고 흰 가운이 황금색으로 물들었다고 자술했다.하나하나 검색어가 사람들의 깊은 사색을 자아냈는데 이런 백의천사들은 어떻게 탐오부패의"검은 소용돌이"에 빠져들었는가?이는 전반 의료업종에 경종을 울렸다. 질풍의 힘으로 탐오부패리익사슬을 철저히 차단해야 할뿐만아니라 더우기는 꾸준히 오래동안 공을 세워 업종기풍에 체계적인 전환이 일어나도록 진정으로 추진해야 한다.
예로부터 의사는 현호제세의 생명 치료자이다.백의의 천사는 터널 끝의 빛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뒤덮은 미세먼지를 몰아내고 환자에게 따뜻함과 희망을 밝힌다.의술이 뛰어난 의사는 더욱 절묘한 솜씨로 환자를 사선에서 끌어올 수 있다.그러나 이번 의료업계의 반부패 폭풍 속에서'낙마'한 사람은 병원 지도자, 과실 주임, 저명한 전문가들이 적지 않아 사람들의 손목을 조이고 있다.
어떤 매체의 통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이미 공개적으로 조사되였다고 통보한 병원의 원장, 서기는 160여명에 달한다.8월 10일 하루에만 흑룡강성 칠대하시인민병원 원 원장 왕군, 광동 제양시 부녀아동보건원 원 당지부 서기, 원장 류건지 두 사람이 규률위반혐의로 통보되였다.
능력이 크면 클수록 책임이 커야지, 손을 길게 뻗는 것이 아니다.지위가 높고 권세가 높으며 의술이 고명한 것은 결코 부정부패의 이유와 구실이 아니다.그들은 마땅히 죽음과 부상을 구하는 길에서 더욱 멀리 나아가야 하며 더욱 많은 환자들을 위해 병통을 제거하고 더욱 많은 의학난제를 공략하며 더욱 많은 우수한 신인을 양성해야 한다.그러나 이익의 유혹 앞에서 이'수준 높은 선수들'은 여전히 자신을 잃고 나락으로 떨어졌다.
의료분야의 반부패가 폭로된 준엄한 문제는 외부로 하여금 대중의 절박한 기대와 사회의 높은 관심, 의료분야의 반부패 등에 직면하여 반드시 격노하고 만균의 기세로 주먹으로 출격하여"가을바람이 낙엽을 쓸어버리는"것을 실현하고 의료업계의 기풍이 맑고 기풍이 바른 환경을 조속히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했다.
표적을 다스리려면 더욱 근본을 다스려야 하며 꾸준히 견지하여 근본적으로 그릇된 기풍을 돌려세우고 의료업종의 청명한 공간도 돌려주어야 한다.급선무는 이른바 업종의"잠재규칙"의 견빙을 철저히 타파하고 의약업종이 반드시 법률법규의 제도적틀안에서 운행되여야 한다는것을 한층 더 명확히 하며"홍선","최저선","고압선"을 명확히 해야 한다.직무권력, 의술을 법률의 틀을 초월하여 현금화하는 것을 단호히 근절한다.
통보된 사건의 세부 사항을 보면, 어떤 약품기업은 학술회의를 개최함으로써 회의 협찬비, 전문가 강의비, 훈련비 등 방식으로 뇌물을 주고"합법적인 외투"를 입는 상황이 존재한다;또 일부 약품기업의 장부에는 뚜렷이 지나치게 높은"공관비"가 존재한다.이런 변종의 뢰물공여행위에 대해 더욱 깊은 경각성을 유지하고 제도의 큰 그물을 튼튼히 짜고 각종 선진기술수단을 리용하여 의약기업의 약품판매방식에 대한 규범을 엄격히 강화하여 의료업종의 탐오부패행위가 은신할 곳이 없게 해야 한다.
지속적이고 강력한 종합 감독 메커니즘을 형성하여 없어서는 안 되거나 없어서는 안 된다.이 기간에 의료분야의 반부패폭풍하에서 여러 지역의 의료기구는 신속히 자체조사를 시작하고 자체시정을 하며 감독고발전화를 공포하였는데 그 효과가 뚜렷했다.이로부터 알수 있는바 반부패는 의료계통에서 이미 광범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광범한 기층의료일군의 지지를 받았다.장원한 견지에 착안하여 또 종합감독메커니즘의 형성을 힘써 추진하여 감히 부패하지 못하고 부패하지 못하며 부패하지 않으려는 풍조가 풍조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의덕의 육성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의료는 다른 업종과 달리 일단 부도덕하면 극히 엄중한 후과를 초래하게 된다.이번 반부패폭풍의 기회를 빌어 우수한 의덕의풍을 적극 전승하고 발양하며 봉사취지를 지키고 청렴자률을 창도하며 봉사의 질을 제고하여 진정으로 환자를 마음에 두어야 한다.의료기구에 있어서 의료일군이 해빛과 체면의 수입을 가지도록 적극 모색하여 의료일군의 기본권리를 잘 보장하고 진정으로 로동지불과 정비례해야 한다.
꾸준히 부패를 척결하고 여러 조치가 합력을 형성하여 의료개혁이 끊임없이 종심으로 나아가도록 추진하고 업종에 흡착된 회색리익사슬을 철저히 끊으며 의료자원이 더욱 공정하고 더욱 합리한 배치를 받도록 함으로써 일반인들이 부패로"가격인상"하여 약을 먹지 못하고 병을 보지 못하게 하는것은 전 사회가 손잡고 노력해야 할 방향이다.
新华每日电讯:位高权重、医术高明绝不是贪腐的理由和借口
医疗系统反腐风暴仍在继续。湘雅三医院被举报的科主任停诊,揭阳市人民医院原党委书记、院长在忏悔中自述收受供应商大量黄金和现金,白大褂被染成金黄色……一条接一条热搜引人深思,这些白衣天使何以陷入贪腐的“黑色漩涡”?这给整个医疗行业敲响警钟:既要以疾风之力彻底切断贪腐利益链条,更要持之以恒、久久为功,真正推动行业风气发生系统性转变。

自古以来,医者就是悬壶济世的生命救治者。白衣天使是隧道尽头的光,驱散笼罩在人们心头的阴霾,为患者点亮温暖与希望。医术高明的医生更能妙手回春,将病人从死亡线上拉回来。然而,在这次医疗行业反腐风暴中,“落马”的不少是医院领导、科室主任、著名专家,令人扼腕。
有媒体统计,截至目前,全国已公开通报被查的医院院长、书记多达160余位。仅在8月10日一天,就有黑龙江省七台河市人民医院原院长王群,广东揭阳市妇幼保健院原党支部书记、院长刘建志两人涉嫌违纪违法被通报。
能力越大理应责任越大,而非手伸得越长。位高权重、医术高明绝不是贪腐的理由和借口。他们本应在救死扶伤的道路上走得更远,为更多患者祛除病痛,攻克更多医学难题,培育更多优秀新人。然而在利益的诱惑面前,这些“高水平选手”依然迷失自我,坠入深渊。
医疗领域反腐暴露出的严峻问题,使外界深刻地认识到,面对群众迫切期盼、社会高度关注,医疗领域反腐等不得、缓不得,必须以雷霆万钧之势,重拳出击,做到“秋风扫落叶”,尽快还医疗行业一个风清气正的环境。
治标更要治本,要持之以恒,从根本上扭转歪风邪气,还医疗行业清朗空间。当务之急,要彻底打破所谓行业“潜规则”坚冰,进一步明确医药行业须在法律法规的制度框架内运行,划清“红线”“底线”“高压线”。坚决杜绝将职务权力、医术,超越法律框架变现。
从通报的案件细节看,有药企通过举办学术会议,存在以会议赞助费、专家讲课费、培训费等方式为行贿披上“合法外衣”的情形;还有部分药企账目中存在明显过高的“公关费”。对这些变种行贿行为更要保持高度警惕,通过织牢制度大网,利用各种先进技术手段,严格加强对医药企业药品销售方式的规范,使医疗行业的贪腐行为无处遁形。
形成持久、有力的综合监督机制不可或缺。这段时间,医疗领域反腐风暴下,多地医疗机构迅速开启自查自纠,公布监督举报电话,效果明显。可见反腐在医疗系统已经形成广泛共识,得到广大基层医务人员的支持。着眼长远,还要努力推动形成综合监督机制,让不敢腐、不能腐、不想腐蔚然成风。
医德的培育也不应被忽视。医疗不同于其他行业,一旦失德,将带来极为严重的后果。要借这次反腐风暴之机,积极传承和发扬优良的医德医风,恪守服务宗旨,倡导廉洁自律,提高服务质量,真正将患者放在心上。对于医疗机构来说,还需积极探索让医务人员有阳光体面的收入,保障好医务人员的基本权利,真正与劳动付出成正比。
持之以恒反腐,多举措形成合力,推动医疗改革不断走向纵深,彻底斩断吸附在行业上的灰色利益链条,让医疗资源得到更公正、更合理的配置,让普通人不因腐败“加价”吃不起药、看不起病,这是全社会需要携手努力的方向。